오늘은 인지행동치료 적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지행동 치료는 합리적 정서·행동 상담이라고 할 수 있는데 상담자자는 내담자가 자기 손상 인지를 수정하고 합리적인 접근을 배우도록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대인 관계적 등 다양한 양식을 활용합니다. 상담자는 기법 활용 과정에서 유연하고 창의적 태도를 취해야 합니다. 각 내담자 독특한 욕구에 맞게 기법을 수정 적용할 수 있어야 있어야 합니다.
1. 인지 기법
상담 과정에서 강력한 인지적 기법을 사용하게 된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스스로 끊임없이 말하고 있는 내용이 무엇인지 빠르고 직접적인 방법으로 보여준다. 그 후 현실에 기반을 둔 철학을 획득하도록 격려하면서 내담자가 이런 자기 진술을 더 이상 믿지 않도록 만들기 위해 자기 진술을 다루는 방법을 가르친다. 합리적 정서·행동 치료는 생각하기와 논박, 논쟁, 도전, 해석, 교육, 설명 등 전략을 주로 사용한다. 감정과 행동 변화를 지속시키는 가장 효율적 방법은 내담자의 사고방식을 바꾸는 것이다.
* 인지 과제 수행하기
내담자는 문제 목록을 만들고 절대적 신념을 찾아내며 그 신념을 논박해야 한다. 내담자는 자신의 신념이 어떻게 문제를 일으키는지 생각하고 기록해야 하며 자기 손상 신념의 뿌리를 파헤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과제는 일상화 즉 내면화된 당위적 자기 지시문을 찾아내는 데 도움이 된다. 이를 통해 내담자는 단계적으로 불안을 감소시키고 기본적인 비합리적 신념에 도전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 독서치료
인지행동 치료접근에서 상담의 보조수단으로 독서치료를 활용할 수 있다. 독서치료는 비용 효과 측면에서 우수하고, 다양한 집단에 폭넓게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독서치료 접근은 우울증을 포함하여 다양한 불안장애 문제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내담자 언어를 변화시키기
부정확한 언어가 왜곡된 사고 과정 원인 중 하나다. 내담자는 '반드시 해야 한다', '당연히 해야 한다', '하지않으면해야 한다', '하지 않는다면 좀 불편할 텐데' 정도의 표현으로 대체하는 법을 배운다.
* 비합리적 신념 논박하기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인지적 방법으로 상담자가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적극적으로 논박하여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신념에 도전하는 방법을 학습시키는 것이다. 내담자가 비합리적 신념을 버릴 때까지 적어도 강도가 약해질 때까지 '해야 한다.' '하지 않으면 안된다.' '당연히 해야 한다'라는 등의 당위적 명제를 구체적으로 검토한다. 내담자가 자신에게 말하도록 배워야 하는 질문의 예는 다음과 같다. '사람들이 나에게 왜 정당한 대우를 해야만 하는가?', '노력한 일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지 못했다고 해서 완전히 실패한 것인가?', '내가 원하는 직장을 구하지 못하면 실망스럽겠지만 충분히 견딜 수 있다. '인생이 뜻대로 되지 않더라도 끔찍한 상황에 부닥친 건 아니다. 단지 불편할 뿐이다.'
* 심리 교육적 방법
합리적 정서·행동 치료 프로그램은 내담자에게 다양한 유형의 책과 DVD, 자료 등을 소개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문제의 본질과 어떻게 상담이 진행되는지 가르친다. 상담자들은 내담자에게 상담의 개념과 원리, 방법 등을 소개하는데 그 내용과 과정, 필요성 등을 내담자가 잘 이해할 경우 상담 과정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2. 행동 기법
상담자는 대부분 표준적인 행동치료 절차, 즉 조작적 조건형성, 자기관리 원리, 체계적 둔감과, 이완 기법, 모델링 등을 활용한다. 실생활에서 실천하도록 요구하는 과제는 특히 중요하다. 과제는 체계적으로 수행되며 서식에 맞춰 기록되고 분석된다. 과제는 내담자에게 실생활에서 새로운 기술을 연습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그 경험은 상담 회기 중 경험보다 가치가 있다. 과제에는 실생활에서 수행하는 둔감 법과 실제 상황에서의 노출이 포함되어 있다. 내담자는 새롭고 어려운 행동을 실천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통찰을 구체적인 행동으로 실현한다. 다르게 행동함으로써 내담자는 기능적 신념을 갖게 된다.
3. 정서 기법
합리적 정서·행동 상담자는 무조건적 수용, 합리적 정서 역할 연습, 모델링, 합리적 정서 상상, 수치심 공격 훈련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정서 기법을 활용한다. 여러 가지 정서적 기법들을 문제의 본질을 생생하게 드러내는 효과를 내지만, 결국 최종 목표는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논박하는 것이다. 이러한 기법은 상담 시간에 활용하기도 하지만 과제로 제공되기도 한다. 정서 기법의 목표는 단순히 정화를 돕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의 사고, 정서,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정서 유발 기법은 다음과 같은 전략이 있다.
* 합리적 정서 상상
이 기법은 새로운 정서 방식을 확립하도록 설계된 강렬한 정신훈련이다. 합리적 정서 상상(rational emotive imagery:REI)에 참여한 내담자는 자신에게 일어났던 최악의 사건 중 하나를 생생하게 기억해 내고 그 당신 경험한 부정적 기분을 자세히 묘사한 후, 스스로 부정적인 기분을 건강한 기분으로 변화시키는 방법을 훈련하여 그 상황에서 더 나은 행동을 선택할 기회를 갖게 된다. 이 기법은 대인관계 및 개인에게 문제가 될 수 있는 여러 상황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내담자가 일주일에 몇 번씩 몊 주일간 합리적 정서 상상 훈련을 한다면 더이상 부정적 사건으로 인해 과도한 분노를 경험하지 않게 될 것이다.
* 수치심
공격 훈련 행동에 따른 수치심과 불안을 감소시키는 것을 도울 수 있는 훈련이다. 누군가 우리는 보고 멍청하다고 생각하더라도 이것이 비극적인 일은 아니라고 스스로에게 말함으로 수치심에 저항할 수 있다. 수치심 공격훈련(shame attacking exercises)은 수치심, 죄책감, 불안, 우울 등을 예방하거나 경감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이 훈련을 통해 내담자의 수치심이 경험 자체가 아닌 해석 때문에 나타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고 내담자의 자기 수용과 책임감을 촉진할 수 있다. 내담자는 평소 두려워했던 행동을 실제로 수행하는 과제를 해야할 수 있다. 과제 훈련을 통해 내담자는 타인의 반응이나 거절에 영향을 받을지 여부를 스스로 선택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예를 들어 내담자는 주의를 끌만한 화려한 옷을 입을 수도 있고 목청껏 노래를 부를 수도 있으며 강의실에서 바보스러운 질문을 할 수도 있다. 이러한 과제를 실행함으로 내담자는 사람들이 자신의 행동에 실제로 그렇게 많은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된다. 한가지 기억할 것은 이러한 훈련에서 불법적이거나 자신 혹은 타인에게 해가되는 행동은 포함될 수 없다는 것이다.
* 유머
과도한 진지함 때문에 정서적 고통이 발생한다고 본다. 합리적 정서행동 치료가 내세울 만한 것 중 하나는 상담을 통해 내담자가 좀 더 유머러스해지고 건강한 세계관을 갖게된다는 것이다. 유머는 인지적 정서적 측면의 변화를 이끄는 장점이 있다. 유머는 내담자가 고수하려는 생각의 불합리한 면을 드러내고 내담자 자신이 아닌 그생각(자기 손상 신념)을 웃어넘길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역할역습
역할연습에는 정서, 인지, 행동 요소가 모두 포함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자기 대화가 고통을 만들어낸다는 것과 부적절한 감정을 건강한 감정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개입할 수 있다. 문제 상황에서 내담자가 어떻게 느끼는지 알아보기 위해 행동 시연을 해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내담자가 시험에 떨어질까 두려워 대학원 응시를 미루려 한다고 가정해보자. 선택한 학교가 그를 받아주지 않았다는 생각은 '어리석은 존재'라는 평가와 함께 강한 수치심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이와 같은 감정을 불러일으킨 비합리적 신념을 다루는 것에 상담 초점을 맞추게 되는데, 꼭 합격해야만 한다는 신념과 합격하지 못한 것이 바로 자신의 어리석음과 불완전함을 말해주고 있다는 생각을 논박하게 된다.
오늘은 인지행동치료 상담의 적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더욱 유익한 상담 치료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